티스토리 뷰
내 자식 결혼할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3가지'
주요 주제
1.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관심과 노력
2. 결혼과 관련된 부부간의 갈등과 해결 방법
3. 결혼에 대한 인식과 연습의 중요성
자녀 결혼할 때 부모가 할 일
장모님의 역할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 설정
부모님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대화 방법 연습
자녀들의 경제적 상황에 대한 파악 및 관리
자녀들의 결혼 생활에 대한 교육 계획 수립
고부 갈등의 원인
결혼식장에서 축사를 한 적이 있는데 시어머니한테 누구냐고 하니까 아들이라고 했다.
아들한테 애정을 놓지 못하고 며느리에게 해주는 밥이 맞나 안 맞나 내가 해준 것처럼 이쁘게 입히나
그다음에 아침에 피곤할 텐데 아침밥은 해주나 이렇게 관심을 가지는 순간 3개월 내에 이혼한다.
부모님들께서 자녀들과 또는 부부간에 관계 개선을 위한 관심이 많으시다 생각한다.
과거에는 고부 관계 때문에 이혼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지금은 맞벌이 부부에게 장서 갈등이 떠오르고 있다.
현모양처의 꿈
과거에는 여자들이 현모양처가 꿈이었었다.
그러다 보니 결혼하기 전에 살림하는 걸 배워서 갔다.
지금은 육아 때문에 처가에서 장모님이 딸 집에 관여할 일들이 많아졌다.
딸을 가사도우미로 보내는 것도 아니고 설거지하고 청소하고 요리하고 이런 걸 가르쳐서 보낸다는 게 현재는 없어졌다.
장모님의 사랑
아이 때문에 장모님이 꼭 필요하지만 불편함을 드러낼 수가 없어서 이혼을 주장하는 젊은 남성들이 나타나게 됐다.
자식은 어려서 마른자리 진자리 가라앉고 이것만 생각하지 마시고 결혼해서 애를 봐준다고 살림살이해 주러 간다고 가서도 아이들이 우리 때문에 힘들 거라는 거 힘들어한다라는 생각을 꼭 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
부모와 자식의 관계
부모와 자식은 불가침 불가원이라고 너무 가까워도 문제고 너무 멀어도 문제다.
부모가 자식에게 관심을 줘야 할 때는 그들이 필요하다고 요구할 때다.
부모님의 대출
부모님이 자녀에게 대출을 해줄 때는 자녀가 신용불량이 돼서 이혼을 하거나 나락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도와줘야 한다.
부모님이 경제적인 여유가 있을 때 자녀가 바닥을 닦을 때까지 도와줘야 한다.
젊은 부부들의 싸움
젊은 부부들은 정확히 나누기 때문에 싸우는 것이다.
처갓집 경조사회
시댁이든 시가든 처가든 꼭 참석을 원하신다고 하면 룰을 정해줘야 함
결혼할 때 또는 연애하면 인사드리러 갈 때 경조사 때 할아버지, 할머니가 얘를 엄청 예뻐했으니까 제사, 경조사는 여기까지만 좀 참석만 해다오 해줄 수 있겠니? 이렇게 물어는 봐줘야 한다.
처갓집 경조사는 남편들이 참석을 안 하는 경우가 많다. 시댁경조사는 꼭 참석하기를 바라고 처갓집 경조사는 나 몰라라 해서 나중에 그로 인해 이혼하겠다고 오신 분들이나 나이 드신 분들도 많다.
장인 장모님이 계시다고 하면 그분들의 부모님까지는 참석을 해줘야 한다.
시어머니의 잔소리
부모님께서 결혼하실 때 장인 장모님도 우리 집안은 요 정도는 참석했으면 좋겠네 하고 가이드라인을 주셔서 처음부터 사위도 거기에 적응하게 마음속으로 받아들이게 하시는 게 좋을 것 같다.
시어머니가 자신을 무시했다는 거고 아들만 위주로 한다라는 건데, 대표적인 말투가 '니가 시집와서 한 게 뭐 있니?' '네가 시집올 때 해온 게 뭐 있니?' 이런 겁니다.
사돈 간에는 가까워지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반목이 생기면 안 됩니다.
부부 사이의 갈등
부부 사이의 갈등은 부부 간에서만 있으면 해결이 된다.
부모님까지 확전이 돼버리면 수습이 안 되니 살 수가 없다.
자녀들로 하여금 부모님을 버려야 돼 남편을 버려야 돼 고민을 하게 만들 수 있다.
예물의 크기와 행복의 크기
부모님들이 친해지려고 하지 말고 서로가 실수 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예물의 크기하고 행복의 크기는 비례하지 않으니 기본적인 것만 해주고 사는 거 봐서 해주는 것이 좋다고 본다.
결혼의 의미
결혼은 내가 삶을 살아가야 되는 인생이다.
결혼은 놀이가 아니다.
내 자식 결혼할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