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출처 나무위키

당뇨에 좋은 돼지감자의 효능


1. 소개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뚱딴지라고도 한다. 이름만 보면 토종식물 같지만 의외로 북아메리카에서 건너온 귀화식물이다. 분류학적으로 따져봐도 가지과인 감자보다는 해바라기에 가깝지만, 녹말이 덩이줄기 형태로 열매를 맺기 때문에 돼지감자라는 이름이 붙은 듯하다. 해바라기와 사촌지간 관계여서 꽃도 비슷하게 생겼고, 키도 최대 3m 정도까지 자랄 정도로 상당히 크다. 현재는 들판이나 야생에 자생하지만 요즘 들어 돼지감자를 이용한 다이어트 열풍이 불면서 작물로 재배하는 농가도 많이 늘었다. 돼지감자를 우려낸 건강차를 말한다. 뚱딴지차로고도 불린다.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당뇨에 좋은 이눌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차로 많이 마신다고 알려져 있으나, 사실 이눌린은 인슐린과 발음이 비슷할 뿐 혈당 수치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는다. 쉽게 말해서 업자들의 상술일 뿐이며 당뇨와는 아무런 연관성도 없다. 그래도 변비와 다이어트에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이 블로그에서는 당뇨에 좋은 돼지감자의 효능과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상세

 

야콘이라는 열대작물과 맛과 식감이 비슷하다. 생으로 먹으면 식감이 아삭하고 맛이 담담하다. 약방이나 건강원에서 즙을 내어 먹으면 꽤 맛이 있다. 솥에 쪄서 먹거나 기름에 튀겨 튀김을 해 먹기도 하고, 김치나 장아찌를 담기도 한다.

한약재명은 국우(菊芋)라고 하는데, 백부자라고 하는 약재의 대용으로 썼다. 백부자와 생김새만 비슷할 뿐 약효는 전혀 다르다. 백부자는 독성이 있다.

80년대 국내에서 사료 용도나 알코올발효용 작물로서 가능성을 모색한 연구가 방송된 적이 있다. 이름에 하필 돼지가 들어가는 점도 원래는 사료 용도로 고려하고 도입했기 때문이다. 거친 땅에서도 매우 잘 자라며, 잘 크면 사람 키를 훌쩍 넘어 2 m 이상 자라고 가을에는 해바라기를 닮은 노란 꽃도 피지만 아담한 맛이 없어서인지 왠지 인기는 별로 없다. 말 그대로 돼지감자라 하여 자생하는 것을 캐어 돼지사료로 쓰기도 하고, 희석식 소주의 재료로 쓰인다.

소화가 되지 않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많아 식이섬유로 작용하여 장 건강에 좋다고 한다. 즙을 내거나 볶아서 말릴 경우 먹으면 하루 종일 뱃속이 꾸륵거리며 변비를 강제로 몰아내는 매우 기분 더럽고 신비한 변비퇴치효과가 있다. 또한 이 성분 및 여러 점액질 성분이 많아 미끌미끌하다. 돼지감자차로 끓여 마시기도 한다.

 

3. 조리법

돼지감자차는 맛은 맹맹하지만 씹히는 맛이 느껴지기 때문에 갈증을 완화시키는데 좋다. 돼지감자를 깨끗하게 씻은 후 주전자에 넣을 수 있는 크기로 잘라준다. 그리고 수월한 차 우림을 위해 프라이팬에 살짝 볶아준다. 그 후 돼지감자를 서늘한 곳에 말려준다. 잘 말려진 돼지감자를 6조각 정도를 다관에 넣고 우려서 마신다. 처음에는 강한 불로 하다가 물이 끓이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우려내면 된다. 구수한 향이 일품이다. 맛은 향처럼 구수하지는 않고 밋밋한 편. 진한 돼지감자차를 느끼고 싶으면 물의 양을 조절하면 된다.

 

돼지감자 차 - 돼지감자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있고 식이섬유가 많아서 장건강에 이로우며 노폐물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효능 이 있다. 말린 돼지감자 30g, 물 2L 준비하고 돼지감자를 슬라이스 하여 말려 끓여 물이나 차로 마십니다.​
공복에 섭취 시 혈당이 낮아질 수 있고 차가운 성질이 있어 많이 섭취 시 복통 설사 가 있을 수 있습니다.

돼지감자 장아찌 - 열탕소독한 유리병에 껍질 깎아서 자른 돼지감자를 담고 간장, 설탕, 식초 1:1:1로 끓인 뒤 한 김 식혀 병에 부었다가 다시 장아찌 물을 부어 끓여 식히는 것을 2~3회 반복합니다

돼지감자 깍두기 - 씻어서  껍질을 벗겨 먹을만한 크기로 돼지감자를 잘라 준비하고 굵은소금으로 30분 정도 절인 뒤 물에 씻어 냅니다. 고춧가루, 액젓,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쪽파, 자일로스설탕에 버무려 돼지감자 깍두기를 완성합니다. 하루 정도 두었다 먹습니다.

4. 효능

돼지감자차가 각광을 받고 있는 이유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기 때문인데 은근히 소비가 많이 되어 여러 제품이 시중에 나와 있다. 또한 칼로리가 낮으며 음식을 소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식수 대체용으로도 마시기도 하고 애초에 돼지감자를 생으로 먹기 힘들고 소화가 잘 안 되니 차로 마시는 사람들도 많다. 카페인도 없기 때문에 카페인 중독인 분들에게도 권하면 좋은 음료이기도 합니다.

반응형